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CSERC


지난 토요일 온라인 플랫폼 ZOOM 을 통해, 

총 84명이 참석하는 긴급 온라인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기독교대안학교가 어떻게 대응해 왔고, 

앞으로 어떤 고민들을 해야 하는지 


기독교학교 현장 발제자 3명 

(이야기학교 장한섭 교장, 수정비전학교 정승화 교사, 샘물학교 한신영 교장), 

연구자 3명 

(성균관대 유재봉 교수,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이종철 박사, 총신대 함영주 교수) 


총 6명의 발제와, 참석자들의 질의응답 및 토론으로 

통찰들을 나누었습니다. 


온라인 상황에서도 "학생들과의 쌍방향 인격적 관계 맺기와 수업"을 하고, 

이 어려운 상황을 돌파해 나가기 위한 "교사들의 전문적 협력"을 증진하며, 

심리적 아노미를 겪고 있는 "학부모들과의 적극적 소통"으로 

이 문제를 풀어나가자는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아울러 앞으로의 기독교대안학교가 "미디어 영역"을 부정적으로만 보지 말고, 

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져야 할 또 하나의 세상으로 여기며, 

관련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과 자료집을 참고해 주십시오.  



단체사진.jpg




코로나-학생.jpg




코로나-교사.jpg




코로나-부모.jpg



[녹화 동영상] 


1. 코로나19 상황에서의 "학생들과의 인격적 교육" https://youtu.be/ALX5uXXyhkI


2. 코로나19 상황에서의 "교사 협력" https://youtu.be/PVKn7vhNpkQ


3. 코로나19 상황에서의 "학부모와의 소통" https://youtu.be/CZdxgopKeRo


4. 종합 토론 "기독교대안학교, 어디로 가야 하는가?" https://youtu.be/b1_qJqQn9GA



[자료집 다운로드]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온라인 토론회]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독교 대안교육의 방향과 과제.pdf



[언론 기사] 


1. 한국기독공보 "코로나19로 개혁 직면…개혁의 핵심은 교사" (2020.5.18)

http://pckworld.com/article.php?aid=8512412905



2. CGNTV 코로나19 이후, 이런 것도 괜찮아? ③하루 종일 온라인 @CGN투데이(2020.5.20)

https://www.youtube.com/watch?v=a1frVFTnwAo&feature=share



3. 기독신문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교육, 소통과 신뢰가 관건” (2020.5.21)

http://www.kidok.com/news/articleView.html?idxno=206659



4. CGNTV "코로나19가 교육계에 남긴 4가지 과제는?" (2020. 5. 27) 

https://www.youtube.com/watch?v=t5zAjv7yDL4&feature=share





[참석] 


선 신청 : 81 / 참석 50


선 신청자 외 당일 참여 : 19


온라인 총 참석 : 69


현장 참여 : 15명 : 사회자 1, 발제자 6, 연구원 6, 언론 2


-----------------------------------------------------------


전체 참석 : 84




[참석자 피드백]  


1. 시간에 비해 주제가 커서 조금 더 실제적 구체적으로 이야기 하지 못해 아쉽지만, 코로나19 시대 기독대안학교 현실에 대한 진단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한 고민들을 던져 준 의미있는 토론회였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박*수 (OO중학교 교사)



2. 전문가들, 현장의 선생님들의 의견을 다양하게 들을 수 있어서 도움을 받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혜* (OO기독학교 교장)



3. 지금 시기에 정말 필요한 논의였다고 생각합니다. 위 논의를 바탕으로 더 발전된 논의들이 현장에서 지속되기를 소망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이*혜 (OO교회 교역자)



4. "너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학교-부모-교사의 입장에서 생각해 볼 수 있었으며, 토론자분들의 고민이 담긴 발표와 논의는 저희 학교에 대입해 보며 고민할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 연수 너무 좋습니다. 연수나 토론회는 앞으로도 온라인을 겸하면 좋겠는 작은 마음입니다. 학교 선생님들께도 '같이 가자'고 하면 부담스러운데, 링크 보내주고 현재 어떤 내용 나오는지 알려주며 들어보라고 하니, 꽤 많은 선생님들이 관심 보이고 들었습니다준비 해 주신 자료집 덕분에 집중도도 높았습니다. 온라인 특성 상 중간 입장하게 되는데,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간단하게 채팅 창에 알려주시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화질, 음향 모두 전 괜찮았습니다. 곧 개학을 앞둔 때에 코로나 시대의 기독교교육을 생각할 장을 만들어 주시고, 인사이트를 나눠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가 각자의 자리에서 해야 할 정리를 연구소에서 해 주셨네요.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서야, 교수님께서 '대안학교가 뭉쳐야 한다'라고 외쳤던 이유를 알 듯합니다. 각 대안학교가 각개전투로 움직여선 안 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상생-공생을 위해서 공유한다면, 각자의 자리에서 쏟는 에너지를 줄이고, 또 어려운 학교도 도울 수 있을 듯한데...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까요? 그 역할을 연구소에서 잘해주시고 계시지만.. 인구절벽을 앞두고 대안학교도 우후죽순 생겨나는 지금, 미래를 생각할 때 마음이 급해집니다.” - 정** (OO기독학교 교사)



5. 현재 코로나로 혼란스러운 교육 현장에 매우 필요하고 유익한 토론회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지금까지의 전통적인 life style과 학교교육 시스템이 이전에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획기적인 새로운 변화에 도전 받는 시대에 살게 되면서 아무도 가 보지 않은 그러나 새롭게 기독교교육을 만들어가야만 하는 이 시대적 과업들을 앞서 예측하고 준비하는 후속토론회가 계속 되어지면 감사하겠습니다. 새로운 학교모델을 기대합니다. 헌신에 감사드립니다.” - *영* (전 OO기독학교 교장)



6. 관심 있게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시대적 요청 속의 기독교교육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고, 같은 현장사역을 하시는 분들은 같은 고충과 고민을 나누는 연대감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리라 봅니다. 감사합니다.” - 박*현 (OO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생)



7. 발 빠르게 온라인 교육에 대한 포럼을 열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기학연이 빠르게 대처해 주셔서 자부심과 긍지를 느낍니다.^^ 다른 학교의 사례를 많이 알게 되어 역시 대안학교가 일반 공교육보다 더 학생들을 세밀하게 캐어하는 것을 알았습니다. 현장의 학교 이야기를 듣게 되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꼭 온라인 교육 뿐만 아니라 교사교육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어서 좋았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교육이 시작되고 100년간 지지부진했던 교육혁명이 이제야 꿈틀대기 시작했는데, 한 발 더 나아가 기독교대안학교는 미래교육과 미래학교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후속포럼이 개최되기를 제안드립니다. 기존의 교육을 뛰어 넘는 새로운 관점의 교육이 마치 미네르바스쿨처럼 생겨야 하는데 기독대안학교 교육은 여전히 정체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 권** (OO기독학교 교사)



8. "좋은 시간 마련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독교 대안교육을 다양한 측면에서 생각해보고, 또 실제적인 이야기들을 들어볼 수 있어 참 좋았습니다. 온라인 토론회인만큼 함께 토론할 시간이 더 많이 마련된다면 더욱 더 풍성하고 발전적인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사전에 신청양식을 통해 받은 질문에 관하여서도 자유토론 시간 등에 다루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온라인이라는 새로운 환경임에도 알차고 유익한 고민의 장, 나눔의 장을 만들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안*인 (OO대학교 대학생, 기독교학교 출신 졸업생)



9. "좋았습니다. 철학및 방향성 차원에서, 학교장 입장에서, 학교 일선 교사 입장에서, 학부모 공감의 입장에서 두루두루 살펴보고 생각할거리들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 유** (OO기독학교 교장)



10. 학교들의 사례, 교수님들의 생각 등을 같이 나누고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별히 교사 협력을 잘하고 있다는 학교 사례가 인상 깊었습니다. 배울 점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질문드렸던 장기간 온라인 환경 노출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뇌 건강, 심리 건강, 신체 건강 등)에 따른 온라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텐데, 그런 연구들을 좀 더 제시해 주면 좋겠습니다.” - 양** (OO기독학교 교장



11. “학생과의 인격적 교육, 교사들의 협력, 학부모와의 소통이라는 3가지 키워드로 잘 구성된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교회 교육에서는 코로나 이후 다시 과거의 모습으로 돌아가려고 하는 생각들이 강한 것 같은데, 앞으로는 온라인 교육 병행을 피할 수 없을 거라고 확신 있게 이야기하시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 황** (OO교회 목사



12. “연구소가 이런 자리를 마련해 주신 것 자체가 감사하고, 바라기는 너무 이상적인 이야기를 하기 보다는 손에 잡히는 좀 더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교장들끼리 만나서,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도움을 주고받는 형태의 모임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장기적으로는 연구소가 더 현장과 가까워지면서, 필요한 실질적인 연구들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몸이 만나는 교육적 의미도 더 연구되는 게 있으면 알려주세요.” - 한** (OO기독학교 교장)



13. “3가지 꼭지 구성이 좋았던 것 같아요. 각자의 경험을 나눌 수 있는 기회여서 좋았고, 원격 교육 가능성을 열어본 점이 좋았어요. ‘교사 협력에 대해서 사례를 보여준 것이 좋았고, ‘교사 협력이 왜 필요한지 좀 더 깊은 고찰을 해서 많은 학교들이 그런 방향으로 나갔으면 좋겠어요. 아쉬운 점은 공식 세미나 같은 형식이어서 자유로운 소통이 좀 제한적이었던 것이 아쉬웠어요. 소수라도 서로 정보를 나눌 분들끼리만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자리가 필요한 것 같아요” - 이** (OO대학교 교수)  



번호 제목 작성일 조회
[후기]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독교대안교육의 방향과 과제 2020.05.20 1205
공지 [전문] 코로나19를 극복하는 슬기로운 가정생활 : 화목한 가정 만들기 [2] 2020.03.20 535
공지 연구소 도서구매가 제한됩니다. 2019.03.15 771
공지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행사 환불 규정 2017.07.04 348
공지 강의 신청 게시판이 생겼습니다. 2016.10.27 1918
공지 자원 봉사 연구원 (상시) 모집 2016.02.01 3807
공지 후원신청 안내 2014.08.14 2345
68 [영상] 창립 15주년 기념 학술대회 : 한국 기독교학교교육 운동사 file 2020.12.01 22
67 [기정추] 2020. 9. 2 기독교학교 긴급세미나 "사학법 개정이 한국 기독교 사학에 미치는 영향과 과제" file 2020.08.28 330
66 슬기로운 가정생활 [돌보다 01 책소리터 -2] file 2020.03.31 494
65 슬기로운 가정생활 [돌보다 03 가정예배 -2] file 2020.03.30 283
64 슬기로운 가정생활 [돌보다 02 요리활동 -1] file 2020.03.30 264
63 슬기로운 가정생활 [돌보다 01 책소리터 -1] file 2020.03.30 240
62 슬기로운 가정생활 [돌보다 03 가정예배 -1] file 2020.03.30 184
61 유바디 첫 교재 "나는 기독학부모입니다"를 소개합니다. file 2020.02.21 385
60 신임 연구원 청빙 공고 file 2019.12.13 1454
59 2020년 기독교학교 현장 연구 지원 프로젝트 공모 file 2019.12.12 520
58 3.1운동 100주년 기독교학교대회 file 2019.02.19 1521
57 <행사 안내> 대안교육 관련 법령, 어떻게 정비할까? file 2019.02.08 453
56 전국 기독교학교 대회 "3.1운동과 기독교학교" file 2019.01.30 872
55 신임 연구원 청빙 공고 file 2018.12.19 1696
54 2019년 SPS 기독교학교 연구 지원 프로젝트 공모 file 2018.12.07 654
53 [후기] 13주년 감사예배 및 후원의밤 file 2018.11.06 288
52 [보도자료2] 2018 교육감 선거 - 기독교교육에 대한 이해와 의지가 가장 높은 후보는? file 2018.06.11 4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