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CSERC

행사후기

SPS3.jpg


2012년부터 시작된 기독교학교 연구지원 프로젝트는 기독교학교의 당면한 다양한 과제를 풀어보고, 기독교학교의 내적 강화를 도모함과 동시에 기독교학교 전체의 성장에 기여해왔다. 그 동안 개별학교 연구 및 연구소와의 협력 연구의 형태로 여러 가지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2016년 올해는 ‘실천공유전략을 활용한 기독교학교 초임교사 교육과정’ , ‘기독교학교에서의 인성교육’ 2가지의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소와 여러 학교들이 함께 연구하고, 12월 3일 보고대회를 통해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SPS2.jpg


첫 번째 주제로 ‘실천공유전략을 활용한 기독교학교 초임교사 교육과정’ 연구는 이정미 교수(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를 중심으로 쉐마학교, 광주밀알두레학교, 소명중고등학교, 꿈의 학교가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2월부터 기초연구를 시작하여 3월부터 본격적으로 기독교세계관과 교육, 기독교학교의 역사와 우리의 미래, 기독교학교의 교육철학, 기독교학교와 교육내용, 기독교학교와 교수방법 5가지 내용을 토대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각 주제는 탐구질문과 함께 마음열기, 돌아보기, 지혜나누기, 실천하기의 학습 활동, 읽기 자료가 제시되어 있다.
이번 교육과정은 과거의 교수자 중심의 내용전달의 연수가 아닌 교사가 학습의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대화를 통한 실천공유 전략을 활용에 초점을 두었다. 다시 말해, 대화를 통한 실천공유전략을 활용하여 교사가 현장에서 직면하는 주제 또는 문제를 이해하고, 동료교사들과 함께 협력하여 문제 해결을 토의하고, 실행 가능한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 학교 현장의 교육활동을 기독교적으로 이해하면서 동시에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렇게 개발된 교육과정은 교과전문성, 학급경영, 생활지도, 개별학교에 필요한 업무 내용 등이 포함되지 않아 부분적으로 한계가 있으나 개별학교 교육을 통해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초임교사 교육에 대한 연수시기 및 형태에 대한 요구분석 결과, 방학 중 2박3일의 집중연수의 형태를 가장 많이 응답하였으므로, 앞으로도 단기간 기독교학교의 기초를 이해하는데 이번에 개발된 초임교사 교육과정이 효과적으로 활용되길 소망한다.


SPS1.jpg


두 번째 주제는, ‘기독교학교의 인성교육’ 연구로 유재봉 교수(성균관대,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를 중심으로, 샘물중고등학교, 꿈의 학교, 대광고, 소명중고등학교가 연구에 참여하였다. 2015년 <인성교육진흥법>이 제정된 이후로, 우리나라에서 인성교육이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기독교학교는 ‘원칙상’ 인성교육을 제대로 할 수 있는 교육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이유로 제대로 된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번 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인성교육의 실시 현황과 실태를 살펴보고 바람직한 기독교적 인성교육을 어떻게 추구해 나가야 할지를 탐색해보고, 인성교육 사례에 대한 평가 및 과제를 살펴보았다.
4학기,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을 컨셉으로 예술교과가 통합된 샘물중고등학교 인성교육, 하나님과의 관계가 핵심적으로 자리하며, 공동체 교육, 관계의 산물(학생-학생, 학생-교사, 교사-학부모, 학부모-학부모)로서 인성교육의 토대를 마련한 꿈의 학교 인성교육, 영성과 인성(지+정+의+체)의 조화로운 성장을 중심으로 모든 교과목을 통한 인성교육과 함께 미술, DICS Academy, DGGCP(대광 좋은 성품상), 통일국토순례의 비교과를 포함한 대광고의 인성교육, 하나님의 성품을 닮도록 모든 교육 및 교육활동을 실시하며, 말씀 중심의 신앙 교육, 중심을 잃지 않는 멘토링, 비폭력 대화, 회복적 생활 교육 등으로 인성교육을 실시하는 소명중고등학교의 사례가 소개되었다.
이번 연구를 통하여 인성의 개념, 학교 인성교육의 문제, 기독교적 인성의 개념과 기독교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의 실제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나아가 다양한 형태의 기독교적 인성교육 모델을 제시하고, 축적함으로 인성교육이 각 학교별로 구체화되고 정리되어 여러 학교에 자극과 도전이 되길 원한다. 또한 기독교대안학교의 신앙교육이 인성교육과 자연스럽게 연결되며, 여러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인성교육을 양적으로만 평가하기 보다는 그 교육의 가치를 소중하게 다루며 발전해 나가길 소망한다.
2016년, ㈜SPS 후원 제5회 기독교학교 연구지원 프로젝트는 약10개월 동안 여러 학교의 교사들이 연구주제에 대해 고민하고, 주기적으로 모여 이뤄낸 값진 결과의 산물이다. 앞으로도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가 기독교학교의 성장과 성숙을 위해 지원을 돕는 기관이 되길 바란다.


이하나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