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CSERC

일시 2020년 5월 16일(토) 
장소 ZOOM 플랫폼 /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기독교대안학교 관계자 분들께 긴급 온라인 토론을 제안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독교 대안교육의 방향과 과제>

 

집단지성의 힘!

우리는 답을 찾을 것이다. 늘 그랬듯이

 

   최근 몇 개월 간 우리는, 어느 누구도 경험해 보지 못했던 새로운 세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코로나19’라는 바이러스로 인해 등교 개학을 몇 번 미루다가, 결국 온라인 개학을 하게 되었고, 온 국민(교사, 학생, 학부모, 조부모)온라인 교육연수를 받는 것과 같은 시간을 보냈습니다어느날 갑자기 온라인 교육 세상이 모두에게 활짝 열렸습니다. 코로나19가 아니었다면 더 오랜 세월이 지나야 일어날 미래를 갑자기 당겨 살게 된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코로나19를 기점으로 역사가 B.C.(Before Corona)A.C.(After Corona)로 나뉘게 될 거라고들 말합니다. 코로나19가 끝나고 돌아갈 우리의 일상은 더 이상 과거에 우리가 살았던 그 일상이 아닌 새로운 일상, ‘뉴 노멀(New Normal)’이 될 거라고 말합니다.

   ‘학교교육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번 사태는 그동안 우리가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해 왔던 것들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학교란 무엇이고, ‘교육이란 무엇인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기독교 대안) 교육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질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 우리는 기존의 틀은 잠시 내려놓고, 본질은 굳게 붙든 채,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함께 더듬어 찾아가야 할 것입니다. 이번 토론이 이번 경험들을 통해 우리가 배운 것을 서로 나누고, 기독교 대안학교가 놓치지 말아야 할 것들, ‘다시 숙고해 봐야 할 것들을 논의하는 좋은 토론의 장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현장과 연구 영역에서 발제자 여섯 분을 모셨습니다. 발제자로 모신 분들이 이야기를 열어주시면, 토론에 함께 참여해 주시는 분들이 다같이 집단지성을 발휘했으면 좋겠습니다. 늘 그랬듯이 우리는 답을 찾아낼 것입니다.

   516() 오전 10시에 온라인 플랫폼 ZOOM에서 함께 이야기를 나눌 예정입니다. 아래의 참석 신청 주소 창을 열어서, 참석 희망 신청을 해 주시면, 그 분들에게 개별 링크를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대화의 장에 기독교대안학교의 교사를 비롯한 관계자 분들, 그리고 그 외 관심자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0511-4 긴급 온라인 토론회.jpg


참가 신청 클릭이 아닌 

신청은 아래 구글 주소를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클릭 -> https://forms.gle/FPq9LqZMYG4di2vW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