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CSERC

공지사항

서울 박선영 후보 캠프 측에서 늦은 답변이 들어와서, 이를 반영한 자료를 다시 만들었습니다. 

가능한 많은 후보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까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다고 판단되어 

자료를 올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도자료 헤드라인] “기독교교육에 대한 이해와 의지가 가장 높은 후보는???”

기독교학교정상화추진위원회(기정추),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기학연)이 중심이 되어

기독교학교교육 관련 정책에 대한 12가지 질의 결과 발표

전국 시도교육감 출마 후보 중 12명의 후보가 응답. (서울경기 8명 중 7명 응답그 외 지역에서 5명 응답)

응답 후보 중 서울 조영달, 박선영”, “경기 배종수김현복”, “인천 고승의”, “전남 오인성”, 충남 조삼래’ 후보가 

기독교교육에 긍정적 입장 회신

응답 후보 12인 중 대부분이 종교계 학교 배정 회피 제도 도입과 대안교육 진흥 및 학교 밖 학생 지원에 대해서는

지지하는 입장 보인 점이 긍정적.

 

1. 질의 내용은 무엇이었고어떻게 응답하게 했는가?

- “학부모의 자녀 교육선택권(한국에서 과연 부모와학생이 가진 신앙에 기반한 교육을 구현할 수 있는 

학교 체제가 보장되는가?)”, 사학의 자율성 및 종교교육의 자유권(종교계 사학의 건학이념을 구현할 

종교교육의 자유가 보장되는가?)”, 학생들의 쉼 보장 등(입시위주교육을 극복할 수 있는 쉼이있는교육의 

정책화에 대한 의지가 있는가?)”의 영역에서 12가지 질문을 제시함.

- 12가지 질문에 대해 2~3개의 보기를 제시하여어느 쪽의 입장을 더 지지하는가 하는 형식으로 질의하고

필요시 보충설명을 달도록 하였음.

질의형식이었지만사실 그동안 기독교학교 체제가 겪고 있던 어려움들에 대해후보들에게 이런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설득하는 의미가 강했음.

 

2. 몇 명의 후보가 응답했으며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전체 후보 중 12(서울경기는 8명 중 7그 외 지역에서 5)이 응답했으며

(서울 조희연조영달, 박선영경기 배종수송주명임해규김현복인천 고승의부산 김성진전남 오인성

충남 조삼래강원 민병희 후보 응답), 

전체적인 응답률이 높지는 않지만서울경기 지역 후보들에게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8명 중 7명이 응답하는 등교계에서의 이런 시도를 처음 하는 것 치고는 성과가 있었다고 할 수 있음

기독교교육에 우호적 입장을 보이신 분들도 물론 감사하지만

반대 입장임에도 불구하고 성의를 다해 응답해 준 모든 후보 분들께 감사를 드림.

 

3. 어느 후보가 기독교교육에 대한 이해와 의지가 있었는가?

응답 후보 중 서울 조영달(35점 A), 박선영(31.4점 B)”, “경기 배종수(30.3점 B), 김현복(34점 A)”, 

인천 고승의(31.4점 B)”, “전남 오인성(31.1점 B)”, “충남 조삼래(33.1점 A)” 후보가 

기독교학교교육에 긍정적 입장 회신.

전문위원회는 유권자들이 좀 더 이해하시기 쉽게 12개의 질문에 각 3점씩을 배정하여

후보자들의 응답에 점수를 매겼음

3번 문항의 경우, 7개의 학교체제에 대한 생각을 각각 점수화하여, 7로 나누어서 점수화 하였고

그래서 소수점 점수 응답이 나오게 됨.

개별 문항에 대한 응답을 하지 않고 종합적인 답변서를 보낸 서울의 조희연 후보의 경우에는 

답하신 내용을 바탕으로 응답할 것으로 예상되는 보기를 전문위원회에서 부득불 임의로 정해 점수로 매겼음.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점수를 얻었으며점수 간격을 4점 간격으로 해서, Grade를 매겨 보았음

(A 36~33, B 32~29, C 28~25, D 24~21, E 20~ )

이 점수는 1,2 점 차이로 어느 후보가 더 우수하다는 그런 의미는 아니고

전체적인 경향성을 확인하기 위해수치화해 본 것임.

어느 교육감 후보에게 투표할 것인가 하는 선택 기준은 

기독교교육에 대한 이해와 의지만 있는 것이 아니라다양한 점을 고려하여 투표해야 하지만,

기독교교육이 가능한 학교체제를 지원할 것인가?”가 그 중 하나의 판단 기준이 될 수 있으며

이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독교인들은 이번 결과를 의미 있게 참고하실 수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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